💭 먼지가 쌓이면 어떻게 되나요?
먼지가 쌓인 멘탈레터는 더 이상 읽을 수 없어요. 발행된 시점으로부터 24시간 안에 읽어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해주세요.
손톱이 자라는 속도의 비밀
초점
스스로가 많이 부족하다고 느껴질 시기라는 걸 잘 압니다.
요즘 자신의 실력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는 학생들도 많이 있을 겁니다. 그런데 지금 시기에 주의해야 할 한 가지가 있습니다. 나의 부족함을 관측하는 빈도가 늘어났을 뿐인데, 이를 자신이 점점 부족해지고 있다고 잘못 해석하는 학생들이 있거든요.
6평 이전 학생들의 학습은 관측보다는 채움에 더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배워야 할 것들이 많은 초기 단계에서는 일단은 아는 것을 많이 늘리는 게 중요하니까요. 개념강의와 기출문제 학습을 통해 지식을 늘려갑니다.
6평 이후 학습의 초점은 점점 관측으로 이동합니다. 내가 지금까지 쌓은 실력을 확인하는 빈도가 늘어납니다. N제와 실전 모의고사를 통해 익숙한 기출문제가 아닌 낯선 문제를 풀며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나의 부족함을 관측하는 빈도도 자연스럽게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지금 시기에도 여전히 학습 초기 단계의 채움이라는 렌즈로 자신을 바라보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자신의 부족함이 드러날 때마다 채워지지 않았다는 생각에 불안감을 느낍니다. 부족함을 관측하는 빈도가 늘어나면서 그에 따라 불안감이 초조함으로, 초조함은 두려움으로 점점 변해갑니다.
연속, 불연속
여러분의 손톱을 10초 정도 바라보세요.
10초 동안, 여러분의 손톱은 자랐을까요?
아마 아무런 변화도 느끼지 못했을 겁니다.
손톱은 평균적으로 하루에 0.117mm 정도 자란다고 합니다. 그런데 손톱이 하루 동안 일정 길이로 있다가, 어느 시점에 0.117mm가 한 번에 뾱!하고 자라는 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분명 연속적으로 길어질(길어지고 있을) 겁니다. 그런데 10초는 그 변화를 감지하기에는 너무 짧은 시간이기에 여러분이 아무런 변화를 느낄 수 없는 것뿐이죠.
그렇다면 이런 상황을 가정해 보면 어떨까요?
여러분이 한 달 동안 손톱만 바라보고 있다고 해봅시다. 그러면 여러분은 손톱이 점점 자라나는 걸 실시간으로 볼 수 있을까요? 네, 볼 수 있을 겁니다. 사람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손톱은 1개월에 1.8~4.5mm 정도 자라나므로 한 달 동안 손톱만 계속 보고 있다면 분명 이 변화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한 달 동안 손톱만 바라볼 여유도, 이유도 없을 뿐..)
손톱은 우리가 관측할 때도 관측하고 있지 않을 때도 계속해서 자라나고 있습니다. 관측의 기간이 짧거나 관측의 빈도가 낮을 때 우리가 그 사실을 알아채지 못하는 것입니다. 관측의 기간이 길어지거나 관측의 빈도가 높아지면 우리는 동일한 현상을 더 잘 볼 수 있게 됩니다.
공부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안정감에 취하는 학생들
부족함을 관측하는 빈도가 늘어나면 여러분은 여러분이 가진 부족함을 평소보다 더 잘 느끼게 될 겁니다. 동일한 부족함을 여러 번 관측하게 되면 훨씬 더 자신이 부족한 상태라고 느끼게 됩니다. 심지어 이전보다 더 많은 것들을 채워서 부족함이 줄어들었음에도 자신이 점점 더 부족해지고 있다고 오해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단지 부족함을 관측하는 빈도가 늘어난 것일 뿐인데 말이죠.
이때 불안감이 엄습해오면서 점점 관측보다 채움에 더 초점을 맞추는 실수를 하는 학생들이 생기는데, 조심하셔야 합니다. 지금부터는 여러분의 부족함을 더욱더 적극적으로 관측하면서 자신의 부족함이 무엇인지 파악해서 부족한 부분을 채우셔야 합니다. 자신의 부족함을 마주하기 힘들어 관측하지 않고 채우기에만 급급하다 보면 이미 자신이 알고 있는 것들에 시간을 너무 많이 투자해 버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아는 것을 다시 학습하는 것에서 오는 안정감에 취해버릴 수 있습니다.
변화는 원래 불안정한 것입니다. 여러분이 바라는 성장은 더더욱 그렇습니다. 자신의 부족함을 바라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되, 자신의 부족함을 확대해석하지 말고 꿋꿋이 나아갑시다.
이번 한 주도 응원하겠습니다.
AMATDA
노력을 실력으로, 온전히.
멘탈레터 방명록
Load more
Lo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