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탈레터 (658명)
멘탈레터란?
📕

한 권만 제대로 외우면 될까요?

한 권만 제대로 외우면 될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단어장의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단어장은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여러분에게 적합하지 않은 유형의 단어장을 선택했다면, 과도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을 확률이 큽니다. 여러분이 현재 가지고 있는 단어장이 어떤 유형인지 확인해보세요

[All-in-one] 올인원 유형

보통 인강 강사님들의 연구소에서 직접 집필한 단어장이 올인원 유형에 해당됩니다. 단어장 이외에도 여러 교재가 있기 때문에 단어장을 시리즈로 내기보다는 ‘한 권’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집대성해서 만드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모든 강사님들의 단어장이 올인원 유형인 것은 아닙니다. 강사님들의 설명과 단어장 소개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장점
All-in-one이라는 표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한 권이면 된다”라는 컨셉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뒤에서 다룰 [Series] 시리즈 유형보다 권 수가 적어 초기 학습(구매) 시 부담이 적다고 느껴집니다.
 단점
All-in-one이라고 해도 “모든 학생들”의 학습 상황을 커버해주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한 권에 압축했을 때 양이 방대해지기 때문에 중등 단어들은 수록되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고등 기초 단어 전체를 커버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부 강사님들의 QnA 게시판 답변을 확인해보면 연구소에서 출판한 올인원 단어장을 보기 전에 고등 기초 단어장을 따로 본 후에 학습을 해주는 게 좋다는 답변이 있기도 합니다. 그러면 올인원 유형 단어장의 유일한 장점은 의미를 상실하게 되죠. 그렇기 때문에 올인원 유형 단어장은 이런 학생들에게 추천합니다.

추천 대상

어느 정도 단어 학습이 진행된 1~2등급 학생들이 진득하게 볼 단어장으로 추천합니다. 실제로 1~2등급 학생들이 올인원 유형을 주변 친구들에게 추천을 많이 합니다. 상대적으로 단어 학습의 초기 단계인 3~5등급 학생들이 이러한 추천을 받고 무작정 올인원 단어장을 외우기 시작했다면, 엄청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겪고 있는 학생들은 아래 시리즈 유형의 장단점을 자세히 읽어보세요.
잠시만요!
Q. 저는 3~5등급이니까 올인원 유형은 필요가 없는 거라는 말씀이시죠?
A. 아뇨, 그렇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PainKiller를 통해 단어암기 로드맵을 확실히 잡고 꾸준히 단어 암기를 해나간다면, 여러분도 시리즈 유형에서 벗어나 올인원 유형 한 권의 책만으로 학습하게 되는 때가 옵니다. 그러니 이미 가지고 있는 올인원 유형의 단어장을 팔거나 버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학습 방법

단어장의 유형은 여러 수준의 단어를 한 권에 담았는지, 여러 권에 담았는지의 차이만 있을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어장의 유형에 따른 학습 방법에 차이가 있진 않습니다. 단어암기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모퉁이 이야기에서 이미 다뤘으니 확인해보세요.

[Series] 시리즈 유형

시중 서점에 파는 대부분의 단어장이 시리즈 유형에 해당됩니다. 대표적으로 워드마스터 시리즈가 있죠. 이러한 시리즈 형태로 출간되는 단어장도 여러 권 볼 필요 없습니다. 고등 기초수능, 딱 2권만 보시면 됩니다.
 장점
시중 출판사들이 단어장을 시리즈로 출판하는 이유는 더 많은 매출을 위해서가 아닙니다. 시리즈 출판의 이유는 단계적 학습을 위해서 입니다. 올인원 유형의 단어장은 모든 것이 들어가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 때문에 단계적 학습이 어렵습니다. 반면 시리즈 유형의 단어장은 자연스럽게 단계적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
시리즈 유형이기 때문에 “한 권이 아니다”라는 생각에 시작하는 학생들에게는 부담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리즈 유형이라고 하더라도 실제 단어장으로 암기해야 하는 건 2권이기 때문에 올인원 유형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1~2등급 학생이 아닌 경우에는 앞서 말씀드렸듯 올인원 유형을 보더라도 고등 기초 단어를 따로 봐줘야 한다는 점에서 결국 시리즈 단어장을 봐줘야 하니 처음부터 아래와 같이 시리즈 유형의 단어장 두 권을 봐주시는 게 좋습니다.
결론: 사실상 시리즈 유형의 단어장의 단점은 단점이 아닌 장점입니다.

추천 대상

상대적으로 단어 학습의 초기 단계인 3~5등급 학생들은 시리즈 유형의 단어장으로 학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한 단어에 대한 여러 뜻을 한 번에 외워야 한다는 생각에 스트레스를 받거나, 여러 뜻 중에 어디까지 외워야 한다는 기준을 잡기 어려운 학생들 또한 시리즈 유형의 단어장으로 단계적 학습을 거친 후에 올인원 유형의 단어장으로 넘어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학습 방법

단어장의 유형은 여러 수준의 단어를 한 권에 담았는지, 여러 권에 담았는지의 차이만 있을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어장의 유형과 상관 없이 학습 방법은 동일합니다. 단어암기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모퉁이 이야기에서 이미 다뤘으니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