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탈레터 (611명)
멘탈레터란?
📗

단어 외우다 시간이 다 가요

단어 외우다 시간이 다 가요

여기 8장의 포스트잇이 있습니다. 각 포스트잇에는 단어가 5개씩 적혀 있구요. 왜 8장인지 눈치채셨나요? 학생들이 하루에 외우는 단어의 개수가 평균 40개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이 8개의 포스트잇을 어떻게 활용하면 될까요? 책상에 8장의 포스트잇을 덕지덕지 붙여 놓는 방법일까요? 아닙니다. 전부 겹쳐서 모퉁이에 붙여놓으시면 됩니다. (포스트잇 색깔에 집중해주세요. 현재 포스트잇은 노란색입니다)
어.. 그러면 한 장만 보이잖아요. 다른 건 안 보이는데 어떻게 하나요?
네 한 장만 보이는 것, 즉 한 번에 5개의 단어만 보이는 것, 그게 핵심입니다. 제일 위에 있는 5개의 단어를 슥 보고 나서 그 한 장을 떼어내 오른쪽 모퉁이로 옮기세요. 저희는 이렇게 5개의 단어를 슥 본 후에 오른쪽 모퉁이로 옮기는 행위를 간질간질이라고 부를 거예요. 책상을 간지럽히는 거죠ㅎㅎ
간질간질 한 번에 걸리는 시간은 15초도 안 됩니다. 실천해본 학생은 경험적으로 알 것이고, 아직 실천해보지 않았더라도 단어 5개를 보는 데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을 것이라는 건 예상할 수 있겠죠.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틈이 날때, 아주 잠깐의 시간만 있어도 간질간질할 수 있어요. 펼치기도 싫은 단어장을 억지로 펼쳐놓고 30분에서 1시간 동안 보고 있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죠.
우리가 겹쳐서 왼쪽 모퉁에 붙여 놓은 포스트잇은 총 8장이었습니다. 책상을 8번 간질간질~하고 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네, 포스트잇 뭉탱이가 전부 오른쪽 모퉁이로 옮겨지겠죠.
이제 반대로 간지럽힐 차례입니다. 한 장씩 슥- 확인하고 떼어내서 왼쪽 모퉁이에 붙여주시면 됩니다. 한 번에 8장을 연속적으로 다 확인하는 게 아니라 한 장씩 보고 한 장씩 옮겨주시는 거예요.
여기까지의 내용은 모퉁이 이야기의 첫 번째 에피소드에서 다루는 내용의 일부입니다.
아직 모퉁이 이야기를 읽어보지 않은 학생들을 위해 모퉁이 이야기의 프롤로그를 남겨드립니다. 읽어보시고 도움이 된다고 생각된다면 모퉁이 이야기를 처음부터 따라와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와 주셨다면 분명 잘 해낼 수 있을 거예요.

모퉁이 이야기 Prologue

포스트잇 한 장에 5개의 단어를 적어 책상 모퉁이에 붙여두면 어떻게 될까요? 하루 동안 시간 날 때마다 포스트잇을 본다면 여러분은 이 5개의 단어를 하루 동안 얼마나 자주 볼 수 있을까요?
그러면 과연 이 5개의 단어가 외워지지 않을 수 있을까요? 이 방식으로 단어를 외운 학생들은 하나같이 더 이상 단어장을 보며 암기하는 방식으로 되돌아갈 수 없다고 말합니다. 벌써 그 이유가 무엇인지 감을 잡은 학생들이 있을 겁니다. 모퉁이 이야기를 여러분의 이야기로 만들고 나면 여러분도 이전으로 돌아가지 못할 겁니다. 그러니 마음의 준비를 해주세요.
그런데 혹시 이러한 의문이 머릿속에 떠오르진 않았나요?
왜 단어를 5개만 적으라고 하는 것일까?
하루에 단어를 5개만 외울 수는 없지 않나?
저는 위에서 모퉁이 이야기를 들은 학생들이 이전으로 돌아가지 못한다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모퉁이 이야기를 자신의 이야기로 만든 학생들이 그렇게 될 거라 했죠. 아무리 좋은 방법을 알려줘도 성장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안타까운 학생들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지속하지 못하기 때문이죠.
그러니 우리 일단, 딱 5개의 단어로 시작해봅시다.
하루에 단어 5개만 외우라는 말은 아닙니다. 여러분이 만약 하루에 단어를 40개씩 외우고 있다면 아침에 여러분이 외울 40개의 단어 중 딱 5개의 단어만 골라보세요. 그리고 포스트잇에 옮겨 적은 후 책상에 붙여 놓아보세요. 나머지 35개의 단어는 여러분이 지금껏 어떤 방식으로 외웠든 그 방식대로 외워주시면 됩니다.
혹시 자포자기의 심정으로 현재 단어 외우기를 포기해버린 학생들이 있나요? 그렇다면 마지막 기회라 생각하고 따라와 보세요. 분명 이전과는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오늘 이야기는 모퉁이 이야기의 예고편에 해당하는 프롤로그입니다. 여러분도 아래에 후기를 남겨 준 학생들처럼 차이를 느껴본 후, 내일 첫 번째 에피소드로 넘어오시면 됩니다. 그럴리는 없겠지만 만약 차이를 느끼지 못한다면 돌아오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면 저는 모퉁이 이야기 첫 번째 에피소드에서 기다리고 있을게요.
PAINKILLER 단어암기가 고통스러울 때
영어 공부가 세상에서 제일 재미없는 줄 알았는데 공부법 영단어편을 보고서 공부가 재밌어졌습니다. 의사 선생님이 제 우울증이 거의 다 나았다고 하시던데, 알려주신 공부법으로 몰입하고서부터 상태가 매우 좋아졌습니다. 감사합니다 :> _전O림
멘탈까지 생각해주시고 넘 감사드려요. 포스트잇으로 단어 외우는 방법을 오늘 처음 써봤는데 평소에 깜지 쓰면서 외우는 것보다 단어 공부시간이 엄청 절약되네요..! 이런 엄청난 방법을 왜 이제서야 안 거지......! _조O민
감사합니다ㅠㅠ 쌤 영어단어 암기 방법도 너무 좋아요ㅠ 특히 포스트잇 이용하고 효과 본 적은 처음이에요ㅋㅋㅋㅋㅋ 학생 한 명 한 명 상담해 주시는 거 힘드실 텐데 너무 감사해요.. 아직 결과는 안 나왔지만 정말 옆에서 누가 나를 가이드해준다는 것만으로도 심리적 안정이 돼요.. 감사합니다ㅠㅠㅠ 앞으로도 간간히 궁금한 점 생기면 여쭤 볼게요 (쌤 목소리도 너무 좋고 그냥 뭔가 위로되는 목소리예요..) _이O현